1990 년 일리는 마테오 턴에게 아주 특별한 컵의 디자인을 의뢰하였습니다.
그는 이때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 컵을 디자인하는 데는 70 여장의 전문적인 디자인이 필요했고, 다양한 전문적인 지식 중 필요한 부분을 골라 일리 컵 을 완성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대보다도 훨씬 조형적이고, 나 조차도 놀랄 만큼 아름다운 컵이 완성되었습니다.
또한 이 컵은 단지 에스프레소만을 위한 컵이 아닌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에 의해 만들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컵을 디자인하는데 있어 일리로부터 컵의 양, 직경 그리고 당신의 입이 닿아서 휴식할 수 있는 컵의 가장자리 부분에 대한 재질, 느낌, 그리고 아주 특별한 컵 받침에 대한 내용까지
상세한 자료를 받았고 이러한 부분을 다 포함하고자 노력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 컵이 단지 아름다움에 대한 미적 가치관 만에 의해서만 만들어지지 않은 이유가 될 것입니다.
이 컵은 에네스토 일리의 그의 제품에 대한 과학적 지식의 연속이며 매우 논리적인 창조물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만 들어진 일리 컵은 이미 70 여 개국 에서 아주 특별한 일리의 품질을 상징하는 아주 중요한 상징물이 되었습니다.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마테온 턴은 알레시(Alessi), 멤피스(Memphis), 티파니(Tiffany), 캄파리(Campari), 스와치(Swatch)사등과 함께
다양한 작품과, 상품을 디자인 한 뛰어난 감각의 작가로 2001년도의 마지막 일리콜렉션의 하나인 Miss illy 를 제작하여 일리에 헌정 하였습니다.
1952년에 이태리 볼자노(Bolzano)에서 태어난 마테오 턴은 일리와 함께 이미 1990년 일리의 현재 에스프레소컵의 하나이자 전세계 일리커피를 서빙하는 모든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하얀 백색의 데미타스잔을 디자인 한 바 있습니다.
일리 에스프레소 컵이 마테오턴에 의해 디자인 된 후 일리는 이 백색 잔을 캔버스로 삼아 세계 유명작가의 예술적 세계를 표현하기 시작하였으며 일리컬렉션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이제 12년이 지난 2002년 마테오 턴은 새로운 일리컬렉션을 위해 더욱 완숙된 그의 작품을 창조하였으며 Miss illy라는 클래식한 일리컬렉션이 탄생되었습니다.
현대 예술계의 발전을 위해 일리는 전세계의 중요한 전시회의 지원뿐 아니라 예술계의 화가,조각가,디자이너,그리고 영화,영상작가들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예술과 커피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지금도 일리컬렉션은 계속해서 진행 되고 있습니다.
완벽한 에스프레소를 위한 완벽한, 가장 진한 illy iperEspresso를 즐기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완벽한 잔은 커피의 향기를 추출하기 위한 최적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선명한 크레마가 아름답게 잔에 남아있도록 하며, 커피의 온도를 가장 알맞게 보존해 줍니다.
이제 이탈리아의 유명한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Matteo Thun이 디자인한 새로운 컵은 당신의 완벽한 iperEspresso의 경험을 책임질 것입니다.
illy 처럼 독특한 명품컵으로 당신은 Espresso의 에센스와 형태를 경험할 수 있으며 커피의 풍부함과 양감 그리고 아름다움을 느끼실 겁니다.